해외트레킹

[2023 스위스 알프스 #3] 호흐사스(Hohsaas, 3200m), 알파인 들꽃길 ~ 사스알마겔 모험길 - 8월 8일(화)

빌레이 2023. 8. 22. 13:32

이번 스위스 여행에서는 현지 사정과 지리에 관한 정보를 사전에 거의 준비하지 않았다. 현금도 스위스 프랑으로 환전하지 않고 지난 크로아티아 출장 때 쓰고 남은 유로화만 몇 푼 들고 갔을 뿐이다. 해외 출장이나 여행을 준비하던 나의 일상적인 태도와는 사뭇 동떨어진 행태이다. 알프스 최고의 가이드인 허선생님에 대한 믿음과 류시화 작가의 글에서 본 소금인형처럼 아무 선입견 없이 스위스와 알프스 속에 녹아들어 보자는 생각이 강했기 때문이다. 사스페에 발을 들여 놓은지 3일째 아침이 밝았다. 이제는 사스페 주변의 지형이 서서히 눈에 익어가서 주변 지리에 대한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숙소에 비치되어 있는 지도에서 고봉들의 명칭과 높이를 찾아 보고, 여러 트레킹 루트를 따라가 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사스(Saas) 계곡 인근엔 해발고도가 높은 순서로 사스페(Saas-Fee), 사스알마겔(Saas-Almagell), 사스그룬트(Saas-Grund), 사스발렌(Saas-Balen), 이렇게 4개의 산악마을이 흩어져 있다. 4천 미터급 설산 아래의 빙하에서 발원하는 사스 계곡의 상류는 크게 사스페(Saas-Fee) 계곡과 사스탈(Saastal) 계곡으로 갈린다. 사스페 마을을 가로지르는 계곡은 아찔한 협곡이고, 유럽에서 가장 큰 사력식 댐으로 알려진 마트마르크(Mattmark) 댐에서 시작하는 사스탈 계곡은 사스알마겔 마을을 통과하여 사스페에서 흘러온 계곡과 만나 사스 계곡의 본류를 이룬다. 두 계곡이 합류하는 지점을 중심으로 사스그룬트 마을이 넓게 자리하고, 그 아래로 사스발렌 마을이 이어지는 모양새다.           

 

오늘은 4개 마을 중 가장 큰 사스그룬트 마을에서 출발하는 케이블카를 타고 호흐사스(Hohsaas, 3200m) 전망대에 올라 설산과 빙하가 눈앞에 펼쳐진 풍광을 구경한 후, 중간 역인 크레우즈보덴(Kreuzboden, 2400m)으로 내려와서 '알파인 들꽃길(Alpine Flower Trail)'로 명명된 산허리길에 들어서는 것으로 트레킹을 시작했다. 안내도에 의하면 240 종류 이상의 다양한 식물이 서식한다는 이 코스는 걷는 내내 눈길을 사로잡는 들꽃들이 연이어 나타났다. 길모퉁이를 돌 때마다 새로워지는 조망 또한 시원스럽기 그지 없었다. 샤모니의 쁠랑쁘라에서 몽탕베르에 이르는 그랑발콩노르 트레일이 연상되는 길이었다. 하산길 중간에서 이어진 '사스알마겔 모험길(Saas-Almagell Adventure Trail)'은 산행 말미에 주어진 보너스 같았다. 알파인 들꽃길에선 맛볼 수 없었던 작은 스릴까지 갖춘 길이어서 신선한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두 개의 출렁다리를 건널 땐 내심 고소공포증이 있는 아내가 걱정스러웠으나, 생각보다는 잘 견뎌 주었다. 푸르그스탈덴(Furggstalden, 1893m)에서 사스알마겔 마을로 내려오는 곤돌라 위에서 종합선물세트 같았던 오늘의 여정에 대해 감사하지 않을 수 없었다.  

 

▲ 사스그룬트(Saas-Grund)는 넓은 평지에 자리한 까닭인지 전체적으로 안온한 분위기를 풍기는 마을이었다.
▲ 사스페에서 버스로 이동하여 사스그룬트의 케이블카역에서 호흐사스 전망대로 가는 케이블카에 탑승했다.
▲ 중간 역인 크레우즈보덴(Kreuzboden, 2400m)에서 케이블카를 한 번 갈아타야 한다.
▲ 호흐사스(Hohsaas, 3200m) 역에서 케이블카를 내려 5분 정도 올라가면 전망대가 나타난다.
▲ 전망대로 오르는 길 중간의 돌탑들에는 봉우리들에 대한 정보가 새겨져 있다.
▲ 전망대에 올라와서 호흐사스 케이블카역을 내려다 본 장면이다.
▲ 스위스 알프스의 고봉들이 눈앞에 펼쳐진다. 사스페 지역의 최고봉은 돔(Dom, 4545m)이다.
▲ 전망대 바로 아래엔 빙하와 알파인 호수가 보인다.
▲ 바이스미스(Weissmies, 4017m)에서 뻗어내린 빙하가 눈앞에 펼쳐진다.
▲ 라긴호른(Lagginhorn, 4010m)과 바이스미스(Weissmies, 4017m) 사이인 전망대 우측 골짜기 중간부는 사막 같은 황량함을 보여준다.
▲ 두 아이를 데려온 부부는 열심히 주변 풍광을 관찰하는데... 아이들은 관심 없다는 듯 자기들끼리 놀고있었다...ㅎㅎ.
▲ 호흐사스 케이블카역 바로 앞에 있는 산장이다.
▲ 화장실에 가기 위해 들른 산장 데크의 모습. 의자마다 양털 방석이 깔려있다.
▲ 크레우즈보덴 중간 역 앞에는 산악자전거의 다운힐 코스 등이 갖춰진 레저 시설이 있다.
▲ 크레우즈보덴 호수(Kreuzbodensee)를 잠시 둘러보고...
▲ 크레우즈보덴 호수엔 자연스럽게 꾸며진 작은 폭포가 있어서 운치를 더해준다.
▲ 벤치에 앉아 있는 부부는 벨지움의 겐트(Ghent)에서 손수 자동차를 운전해서 사스페까지 왔다고 한다. 호흐사스에서 크레우즈보덴으로 내려오는 케이블카를 우리 부부와 같이 탔는데 내가 벨지움에 살았던 적이 있다고 하여 짧은 시간이나마 벨지움 얘기를 나눌 수 있었다.
▲ 크레우즈보덴 케이블카역 앞에서 '알파인 들꽃길' 트레킹을 시작한다.
▲ 알파인 들꽃길 초입의 안내판. 'Alpenblumen Promenade'는 "알파인 꽃으로 꾸며진 산책로"라는 뜻...
▲ 트레일은 '산책로'라는 말이 어울리게 거의 평지처럼 이어진다.
▲ 산허리를 돌 때마다 새로운 조망이 펼쳐진다.
▲ 들꽃 서식지에는 어김 없이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다.
▲ 안내판에 있는 멋진 사진 속 모습은 아니라도 수 많은 종류의 들꽃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 금강초롱꽃을 닮은 이 보랏빛 초롱꽃들이 유난히 자주 눈에 띄었다.
▲ 가끔은 황량해 보이는 너덜지대도 지나고...
▲ 우측으로 눈을 돌리면 사스 계곡 너머 멀리 있는 설산들이 보인다.
▲ 설산들과 빙하, 그 아래의 사스페 마을까지 한눈에 굽어볼 수 있어서 걷는 내내 눈이 즐거웠다.
▲ 숙소가 있는 사스페 마을과 그 아래의 사스그룬트 마을까지 이제는 주변 지리가 환해졌다.
▲ 심심하면 나타나는 어여쁜 들꽃이 발걸음을 느려지게 한다.
▲ 임도처럼 넓은 길로 나와서 앞에 보이는 오두막 앞의 공터에서 점심을 먹었다.
▲ 시원스런 풍광 속에서 일행들끼리 삼삼오오 둘러앉아 즐거운 점심시간을 갖고...
▲ 다시 산허리길을 따라 서서히 하산길에 접어든다.
▲ 사스탈(Saastal) 계곡의 출발점에 있는 마트마르크(Mattmark) 댐과 양수발전을 위한 하부 저수지가 우측 아래로 보인다.
▲ 앙증맞은 들꽃은 오솔길 주변에 여전히 널려 있고...
▲ 하산길 곡선이 훤히 내려다 보이는 곳에서 보니... 앞서 간 알행들 중의 일부는 골짜기 안쪽의 알마겔레르알프(Almagelleralp, 2194m) 산장까지 다녀오기도 하고... 후미의 우리는 중간 지름길로 골짜기에 내려섰다.
▲ 지름길로 내려오던 중 발견한... 공룡알처럼 생긴 특이한 버섯.
▲ 사스알마겔 마을로 내려가는 골짜기로 내려서서...
▲ 이 다리에서 모든 일행이 만나서 '사스알마겔 모험길'에 들어서길 바랬는데... 선두 팀은 이미 숲길로 하산하고 있었다는...
▲ 다리 옆에서 쉬면서 양말까지 벗고 에어샤워 중인 우리 부부를 한 분이 찍어 주셨다.
▲ 다시 숲길로 들어서서 편안히 내려가나 싶었는데...
▲ 난데 없이 출렁다리가 나타난다.
▲ 히말라야 오지에나 있을법한 출렁다리의 모습에 순간 긴장감이 돌고... 3명 이내로 건너라는 표시도 확인하면서...
▲ 고소공포증이 있는 아내가 내심 걱정스러웠으나 출렁다리가 예상보다는 짧아서 견딜만 했다고...
▲ 두 번째 출렁다리는 꽤 길어서 약간의 스릴도 있었다.
▲ '사스알마겔 모험길(Saas-Almagell Adventure Trail)' 말미의 급경사길을 내려서고 있다.
▲ 임도로 내려오는 길 중간에 '레스토랑 알피나' 이정표를 보고 오솔길로 빠져서...
▲ 모험길과는 상반된 매력의 오솔길이 잠시 이어지고...
▲ 푸르그스탈덴(Furggstalden, 1893m) 곤돌라역 앞에 자리한 알피나 산장의 꽃단장을 구경하고...
▲ 푸르그스탈덴(Furggstalden, 1893m)에서 사스알마겔 마을로 내려가는 곤돌라 위에서 느끼는 행복감이란...
▲ 종합선물세트 같았던 오늘의 여정이 나타나 있는 지도의 일부분. '알파인 들꽃길'은 밤색 45번, '사스알마겔 모험길'은 오렌지색 18번 트레일로 표기되어 있다.